HOME > 알림 마당 > 산업 뉴스
제목  KAIST 임춘택 연구팀, 209W 전력 무선전송 성공 2014-04-25

  

국내 연구진이 5떨어진 거리에서도 무선으로 스마트폰 40대를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.

 

KAIST는 임춘택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교수(사진) 연구팀이 5떨어진 곳에서 209W의 전력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고 17일 발표했다.

 

209W는 스마트폰 40대를 동시에 충전하거나 선풍기 5, 초대형 LED TV를 가동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. 무선 전력 송신 기술은 자기장을 발생시켜 이를 통해 전력을 전송하는 방식이다. 눈에 보이지 않는 자기장이 에너지를 전달하는 전선 역할을 한다.

 

 

수십거리에서 스마트폰 면도기 등 소형 전자기기를 무선으로 충전하는 기술은 이미 상용화되고 있다. 2007년 미국 메사추세츠공대(MIT) 연구팀은 2.1거리에서 60W의 전력을 전송해 화제가 됐다. 하지만 당시 전송에 이용된 자기결합 공진방식(CMRS)’ 기술은 복잡하고 부피가 큰 장치가 필요해 상용화되지 못했다.

 

임 교수 연구팀은 MIT의 연구 이후 7년 만에 전송 거리를 두 배 이상, 전송 전력량을 세 배 이상 늘리는 데 성공했다. 주파수 변동이 작아 주위 환경 변화에 영향을 덜 받고, 낮은 주파수에서도 동작할 수 있어 상용화에 유리하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.

 

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전력전자 저널에 실렸다.


KAIST 임춘택 교수(사진)

출처 : 한국경제

 
  이슈퀘스트, ‘무선전력전송 개발동향 및 기술·시장 전망’ 보고서 발간
  IDT, 보드 영역 70% 줄이는 초소형 무선충전 수신기 출시




Warning: Unknown: Your script possibly relies on a session side-effect which existed until PHP 4.2.3. Please be advised that the session extension does not consider global variables as a source of data, unless register_globals is enabled. You can disable this functionality and this warning by setting session.bug_compat_42 or session.bug_compat_warn to off, respectively in Unknown on line 0